여행정보

산토리니에서 이동하는 법! 교통 수단별 꿀팁 대방출 🎉

산토리니댁 2025. 3. 15. 01:17

안녕하세요! 😊 초이입니다. 오늘은 산토리니에서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다양한 교통수단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용적인 팁도 함께 정리해 보았으니, 끝까지 읽어보세요! 🚗⛵🏍️

 

산토리니는 아름다운 에게해의 보석 같은 섬으로, 하얀 건물과 푸른 돔 지붕이 인상적인 곳입니다. 하지만 산토리니의 교통편은 다른 대도시처럼 편리하지 않기 때문에 여행을 계획할 때 교통 수단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산토리니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통수단과 이동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1.  산토리니 공항과 항구에서 시내 이동하기

산토리니에 도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비행기를 타고 산토리니 국제공항(JTR)으로 오거나, 배를 타고 신항구인 아티니오스 항구( Athinios Port)로 들어오는 것이죠.

 

(1) 공항에서 이동 ✈️

산토리니 공항은 피라(Fira)에서 약 6km 떨어져 있는 모놀리토스(Monolithos)에 위치해 있으며, 공항에서 주요 지역으로 이동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산토리니 여행과 일상

 

- 공항 버스(ktel santorini): 공항에서 피라까지 약 10~15분 정도 소요되며, 요금은 2유로입니다. 보통 항공 도착시간에 맞추어 대기중이기는 하지만 버스정류장 앞 또는 버스 회사 홈페이지(하단 참조)를 통해 버스배차시간표를 확인 후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버스 타는 곳은 공항 출국장에서 밖으로 나오셔서 왼쪽으로 50미터 정도 내려오시면 아래 사진처럼 쉽게 찾으실 수 있으세요.

 

- 택시: 공항에서 피라까지 택시를 타면 약 10~15분이 걸리며 요금은 30~40유로 선입니다. 산토리니의 택시는 서른대 정도로 매우 적은 수로 있기 때문에 성수기에는 택시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토리니 택시요금은 가고자 하는 마을 또는 목적지를 말해주면 거리 기준으로 요금이 일괄 적용 됩니다. 택시를 타시기 전 기사님께 가시는 목적지의 동네 이름과 인원수 그리고 가격을 미리 물어보고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간혹 카드 결제가 안된다고 하는 경우가 많으니 현금을 준비하세요.

 

- 렌터카: 여행 오시기 전에 미리 인터넷을 통해 렌터카를 예약하거나 공항에 도착 후 짐을 찾고 나오시면 렌터카를 빌릴 수 있는 렌터카 회사가 4-5개정도 작은 부스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행 내내 시간과 지역을 자유롭게 다니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또는 영문면허증이 있다면 바로 차를 빌릴 수 있으세요.

 

- 공항 픽업 서비스: 호텔에서 제공하는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면 출국장 앞에서 이름피켓을 들고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길을 헤맬 필요도 없고 대기 할 필요 없어 편리하며 요금은 보통 택시요금과 비슷합니다.

 

(2) 항구에서 이동 🛳️

 

아티니오스 항구에서 피라까지는 약 10km 거리이며, 주요 이동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버스: 페리가 도착하는 시간에 맞춰 버스가 운행되기 때문에 매일 매일 버스 배차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항 또는 다른 마을간의 버스 운영시간은 버스회사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나, 항구로 가는 버스시간표는 피라마을의 버스터미널 안내소 앞 전광판 또는 버스터미널에 직접 전화하여 확인하셔야 합니다.  페리를 타고 항구에 도착하시면 보통 왼쪽편에 시내버스가 도착 인원에 맞춰 1~2대 정도가 대기 중에 있으며 대형버스인 관계로 짐은 밑에 실을 수 있습니다. 피라까지는 약 20~30분 정도 소요되며 버스는 항구에서 피라간에만 운영하기 때문에 이아마을이나 다른 곳으로 가실 분들은 피라마을에서 다른 버스로 환승하여야 합니다. 버스요금은 2.5유로 입니다.

 

- 택시: 항구에서 택시를 이용하면 피라까지 20~30분 정도 걸리며 요금은 인원, 목적지에 따라 다르지만 피라 기준 약 30-50유로 사이입니다. 항구 앞에 택시 피켓을 들고 있거나 기사들이 큰소리로 호객행위를 하고 있어 쉽게 택시를 타실 수 있으며, 택시 이용시 공항에서와 같이 항상 목적지가 있는 마을이름과 함께 호텔 이름 또는 가게이름 , 인원수, 가격을 먼저 확인 후에 택시를 타시면 되세요. 참고로 항구에는 차를 바로 주차 할 수 없기 때문에 택시나 차량이 주차 되어진 곳 까지 같이 도보로 이동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 트랜스퍼업체(사전 예약 차량): 공항과 마찬가지로 호텔 픽업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미리 예약하면 보다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수 많은 호텔과 트랜스업체들이 본인의 이름을 적은 피켓을 들고 기다리고 있으니 영문명과 함께 예약하신 업체도 함께 기억하시면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섬 안에서 투어시 이동하는 방법

산토리니는 섬이 크지 않지만, 도보 이동이 어려운 지역이 많기 때문에 적절한 교통수단을 이용해야 합니다.

 

(1) 시내버스 🚌

산토리니의 버스는 KTEL 버스로 운영되며, 모든 마을간의 버스는 피라를 중심으로 연결됩니다.

- 운행 노선: 피라에서 이아(Oia), 이메로비글리(Imerovigli), 까마리(Kamari ), 페리사(Perissa), 아크로티리(Akrotiri) , 공항, 항구 등으로 이동하는 노선이 있습니다.

 

- 요금: 구간에 따라 2~2.5유로 정도이며 편도 가격입니다. 구간별 버스 요금은 버스 회사 홈페이지에서 정확히 확인 가능하십니다. (하단  링크 참조) 버스는 버스기사와 매표를 담당하는 직원 한명이 함께 동행하는데 버스 탑승전 또는 버스 내에서 그 직원에게 현금으로 버스표를 구입하고 표를 받으시면 됩니다. 버스는 현금으로만 결재 가능하며 잔돈교환도 가능하세요. 그리고 버스표는 꼭 목적지까지 도착 하신 후에 버려주세요. 간혹 버스표만 검사하시는 분이 중간에 타셔서 불시 검문을 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 운행 시간: 보통 오전 7시부터 저녁 10시까지 운행하지만, 성수기에는 야간 버스가 추가로 운행되기도 합니다. 야간 운영시 버스요금도 할증될 수 있어요.

 

- 주의 사항: 배차 간격은 비수기, 성수기에 따라 불시에 변동 될 수 있으니 버스 이용시 꼭 그날 그날 홈페이지 운영시간표를 확인하여 배차 간격을 확인하시기를 바래요. 또 성수기의 경우 버스가 만원이 될 경우 안전상의 이유로 사람을 더 태우지 않거나 시간 전에 출발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소 10분 전에는 도착하셔서 이용 하실 버스를 확인 하고 탑승하셔야 해요. 그리고 안전벨트는 필수!!

 

- KTEL SANTORINI 시간표 : https://www.ktel-santorini.gr/index.php/en/services/timetable 

 

(2) 택시 🚕

산토리니의 택시는 총 33대로 많지 않아서, 특히 성수기에는 잡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요금: 산토리니는 정확한 주소가 없기 때문에 목적지의 동네 이름과 호텔이름 또는 인근 상점 이름을 기사님에게 말씀하시면 가격을 확인 하실 수 있어요.(예: 피라마을의 아틀란티스호텔)보통 최소 20유로부터 시작되고 인원수나 시즌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 예약 방법: 우버와 같은 택시 앱이 없고 길에서 택시를 잡을 수 없기 때문에 피라, 이아마을에 있는 택시승장강으로 가시거나 호텔 또는 직접 전화로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산토리니는 택시가 많이 않기 때문에 택시와 비슷한요금은 트렌스퍼를 전문으로 해주는 업체를 통해서도 이동 가능하세요.

  📞 +30 22860 22555

 

- 공유 택시: 모양이 일반 승용차가 아닌 승합차 형태의 택시도 있습니다. 때때로 여러 승객을 태우고 가는 경우도 있으니,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의사항: 택시 이용시 반드시 목적지 및 요금을 미리 확인하시길 바라고 피라나 이아마을 등 절벽마을의 경우 차량이 마을 안쪽까지 진입할 수 없는 곳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사님이 차가 들어 갈 수 있는 곳까지만 데려다 주시기 때문에 왜? 갑자기 엉뚱한테 차를 세워주지라고 당황하시지 마시고 미리 호텔에 확인 또는 구글맵으로 목적지의 위치를 확인하시는게 좋아요.

 

(3) 렌터카 🚗

산토리니를 자유롭게 여행하고 싶다면 렌터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운전면허: 국제 운전면허증 또는 영문 운전면허증이 필요하며, 그리스에서는 우리나라와 같이 오른쪽 차선을 사용합니다.

 

- 렌트 비용: 최소 24시간, 하루 기준이며 차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 40유로부터 성수기에는 100유로가 넘는 경우도 있어요. 렌트시에는 기본보험이 적용되는지, 전액 보험이 적용되는지 꼭 확인하시고 전액 보험의 경우 추가 요금이 발생합니다. 

 

- 주차: 길이 워낙에 좁기때문에 각 마을마다 있는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시거나 호텔 또는 상점에 전용주차장이 있는지를 문의 하시면 되세요. 성수기인 경우에는 워낙의 주차공간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유로 주차장을 이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에 추가로 간혹 차량을 파손하고 물건을 훔쳐가는 사건이 발생하기 때문에 인적이 드문 곳에 주차를 하시거나 차 안에 귀중품을 두고 내리시는 것은 삼가하시길 바래요.

 

- 주의사항: 섬 자체에 신호등이 없고 표지판이 잘 구비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굉장히 좁은 도로임에도 불구하고 버스들도 다 이용하는 도로이기 때문에 성수기에는 굉장히 복잡하고 사고도 잦습니다. 그리고 일방통행인 도로도 있기 때문에 운전시에는 가능한 구글맵등과 함께 이용하시고 타 운전자 뿐만아니라 오토바이 운전자도 유념하시면서 운전하세요. 

 

(4) ATV(사륜 바이크) 및 스쿠터 🛵

 

산토리니에서 ATV(사륜 바이크)나 스쿠터를 타고 다니는 여행자들도 많습니다.

 

- 장점: 좁은 골목길이나 해변으로 가는 길에서 기동성이 뛰어납니다.

 

- 비용: 하루 4~50유로 정도로 차량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 주의 사항: 헬멧 착용이 필수이며, 도로 상태가 좋지 않은 곳이 많으므로 안전 운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커브를 돌때는 중심을 잃고 넘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고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5) 자전거 및 도보 🚲🚶‍♂️

 

산토리니는 언덕 또는 비포장 도로가 많이 있습니다. 또  도로가 좁고 따로 자전거 도로 또는 인도가 거의 없어 이동하실때 어려움이 있습니다. 트레킹의 경우 피라에서 이아까지 칼데라 안쪽으로 이어지는 칼데라 트레킹코스는 도보 여행자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 도보: 주요 관광지는 거의 차량 통행이 제한되어 있어 걸어서 다닐 수 있지만, 한낮에는 햇볕이 강하므로 물과 선크림, 선글라스, 모자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 칼데라 트레킹: 피라에서 이아까지 약 10km 정도 이어지는 트레일로, 칼데라 안쪽에 위치하여 있기 때문에 매우 조용하고 코스도 쉽게 찾아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걸어서 약 2~3시간 정도 걸립니다. 긴 거리가 부담스럽다면 중간의 다른 절벽마을부터 시작하실 수 도 있습니다. 

 

- 자전거: 자전거를 대여해주거나 같이 투어를 진행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산토리니 도로가 워낙에 좁고 차가 많이 다니기때문에 자전거이용이 쉽지 않습니다. 관심히 있으신 분들은 투어 상품을 통해 전문가와 함께 동행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산토리니는 대중교통이 편리한 편은 아니지만, 적절한 교통수단을 이용하면 더욱 알찬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워낙에 작은 섬이다 보니 이동거리가 짧고 유명한 관광지는 대중교통으로 충분히 다니 실 수 있어요. 하지만 조금 더 섬을 구석구석 보고 싶으시거나 시간을 자유롭게 알차게 보내고 싶으신 분들은 하루 정도는 렌트카나 바이크로 둘러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여행 스타일에 맞는 교통편을 선택해 아름다운 산토리니의 매력을 충분히 만끽해 보세요!